2011년 1월 7일 금요일

누구 맘대로 기독교 대표 행세인가? / 김재욱

출처: http://www.keepbible.com/bbs/board.html?board_table=free&write_id=6054&page=


왼쪽부터 김경재 목사, 길희성 교수, 폴니터 교수, 수불 효담 미산(승려들), 이정배 교수, 정현경 교수.

2011년 1월 5일 저녁 서울 양천구 조계종 국제선센터에서 종교 간 토론회가 열렸다. 달라이 라마에게 법명까지 받았다는 뉴욕 유니언신학대 석좌교수 폴 니터의 방한 기념으로 개최된 것으로, 최근 불거지는 기독교와 불교의 대화였다. 불교 쪽은 모르겠지만 기독교 쪽은 거의 구원받지 못한 신학자들이 참석한 것 같다.

누 가 그들에게 기독교의 대표라는 권한을 주었는가. 거의 모든 종교간 대화가 이런 자들에 의해 벌어지고 있지만 대중들이나 크리스천들은 뭔가 그럴 만한 자격이 있으려니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들은 기독교의 변방에도 끼워줄 수 없는 사람들이고, 참된 그리스도인들 중 어느 누구도 인정한 바 없으며, 단지 논란 없이 신문 지면을 장식할 이야기들을 잘 골라서 해줄 수 있는 종교꾼이기 때문에 종교 담당 기자들만이 환영할 뿐이다.

"한국인의 문자와 책에 대한 남다른 존경심이 성경무오설이라는 절대적 믿음으로 이어진 것 같다. 성경을 문자 그대로 따르는 이 올가미에서 극보수 기독교인들이 벗어나지 않는 한 문제 해결이 어렵다."

김 경재 목사의 주장이다. 그는 '길은 여러 개지만 하나로 통한다'는 식의 이른바 등정로 이론을 주장하는 사람이다. 그의 저서 '이름 없는 하느님'은 종파적 유일 신앙에서 우주적 생명, 즉 모든 종교를 통해 이를 수 있는 최종 목적지로 가자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 예수나 부처는 당시 관습과 권위, 전통에서 자유로웠는데, 이는 사실상 죽음을 의미했다. 이들은 사즉생(死則生), 죽음을 통해 살았고, 무한한 자유를 바탕으로 헌신과 사랑, 자비의 길로 나아갔다. 불교의 공(空)과 기독교의 사랑은 둘이 아니라고 본다. 이제 창조적으로 서로 만나야 한다."

'보살 예수'라는 책의 저자이며, 예수와 부처는 '천하의 자유인'이라는 공통점이 있다고 말하는 서강대 길희성 교수의 말이다.

참 석자들 중 정현경 유니언신학대 종신교수라는 여성 신학자는 1991년 호주 WCC에서 흑인, 무당, 토착민, 순교 당한 영들을 부르며 초혼제를 지내기도 했던 사람이다. 한편 1993년의 한 여성 회의에서 그리스도인들은 불교, 힌두교, 그리고 필리핀 여신들로 구성된 '새로운 삼위일체'의 채택을 역설하기도 했다.

폴 니터는 기독교가 종교 간의 대화에 나서기 전에 보수적 기독인들과의 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또 식민주의, 제국주의 등 여러 폭력의 역사도 기독교만이 참된 믿음이라는 데서 촉발됐다며 "자신의 종교가 최고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했다고 한다.

물 론 이런 식의 이야기는 신물나게 들어온 것들이다. 전혀 새삼스러울 것이 없다. 문제는 이런 생각이 조금씩 기독교인들의 생각을 바꾸고 있다는 점이다. 종교의 대립은 오래가지 못할 것이고 결국 한국도 종교의 다양성이 인정되는 사회가 될 것이다. 기독교가 사수해야 할 가치들은 사회법에 의해 제약을 받게 될 것이고 대다수의 기독교인들은 준법적인 품위 있는 종교인들이 되어갈 것이다.

이 토론회를 경청한 한 유럽인은, 왜 한국 사회에서 종교 간의 갈등이 일어나는지조차 이해하기 어렵다는 소감을 말했다고 한다. 이 말이 한국의 미래를 말해주고 있다. 또한 한국의 교회들의 미래도 유럽처럼 공허해 질 것을 알 수 있다.

얼마 전 교회의 월간지에 싣기 위해 연령별 청년들을 모아 토론회를 실시했다. 큰 기대는 안 했지만 그중 20대 중반의 한 청년이 한 이야기는 우리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것 같다.

" 한국 교회가 늘 교파 중심적으로 돌아가는 걸 보면서 '하나 되는 게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자주 해요. 언젠가 한국의 모든 교회가 하나로 모여서 무언가를 감당해야 할 때가 있을 것 아니에요. 하지만 각 교파가 따로 행하고 움직이는 것이기 때문에 그게 한국 교회를 대변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천주교 같은 경우는 교황이 있잖아요. 그러면 모든 천주교인들이 듣는다고 해요. 그걸 들은 모든 교인이 들은 대로 행하니까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어요. 기독교도 하나로 모인 선한 영향력을 하나로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이런 얘기를 다 싣지는 않았지만 그대로 싣는다 해도 아무도 문제를 삼지는 않을 것이다. 이것이 그토록 열성이라는 한국 교회의 열매이다. 이 젊은이들은 또 어떤 열매를 맺게 될까.

"긍정적인 마인드로 진리만 빼고 다 바꾼다."

변 화하는 시대에 발맞추고, 하나로 힘을 모아 큰 영향력을 발휘해야 한다는 교회에서는 다른 열매를 기대할 수 없다. 심장만 빼고 다 바꾸면 그것은 이미 다른 것이거나 괴물에 지나지 않는다. 자기 생각으로 큰일을 도모하기 위해 연합하고 무분별하게 수용하는 교회들의 모습이 안타까울 뿐이다.

성 경을 그대로 믿지 않겠다는 자칭 그리스도인들에게 묻고 싶은 것은, 그러면 무엇으로 행동과 정의와 옳고 그름을 잴 것인가 하는 것이다. 세상의 어떤 해답이 100%이고, 어떤 말에 거짓이 없으며, 어떤 생각이 완전한가? 물론 그런 것은 없다. 이런 해답을 성경에까지 적용한 것이 그들의 실수이다.

결 국 그들은 좁은 머릿속에서 넓은 우주적 생명을 꿈꾸며, 등잔불에서 새어나오는 빛은 여러 개지만 결국 등잔은 하나라는 큰 깨우침에 기대어, 표류하는 진리와 결론 없는 지식을 붙잡고 멸망의 길로 달려갈 뿐이다. 그들의 헛된 생각은 마귀의 교리가 되어 우매한 종교인들을 지배하고, 끝내 그 큰 무리가 불의 호수를 향해 달음질하는 끔찍한 비극을 초래하고 말 것이다.

당신들이 말하는 신, 당신들의 아비는 누구인가? 왜 우리는 이토록 다른 말을 하고 있는가?

너희가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너희가 내 말을 들을 수 없기 때문이로다. 너 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므로 너희 아비의 욕망들을 행하려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자요 자기 속에 진리가 없으므로 진리 안에 거하지 아니하고 거짓말을 할 때에 자기의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이기 때문이라. 그런즉 내가 너희에게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요8:4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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